건강정보 모음 /B&C형 간염

B형 간염 바이러스의 합병증, 급성 간부전 메커니즘 관련 연구

암사랑 2019. 2. 25. 16:42

B형 간염 바이러스의 합병증, 급성 간부전 메커니즘 관련 연구

         메디컬리포트

B형 간염 바이러스는 혈액으로 전염된다(사진=ⓒ게티이미지)

미국국립보건원(NIH) 연구팀이 B형 간염 바이러스의 희귀 합병증 이면의 메커니즘을 발견했다. 합병증 HBV 관련 급성 간부전(HBV-ALF)은 특정 환자들에게서만 발병할 수 있으며 장기 이식을 하지 않는 경우 며칠 내에 치명적인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국립알레르기협회(National Institute of Allergy)와 NIH, 이탈리아 대학 두 곳의 연구자가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에 따르면, 바이러스의 돌연변이 변인이 항체 생성 B림프구에 의한 면역 반응에 직면하면 HBV-ALF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HBV 감염으로 인한 급성 간부전의 치명적인 메커니즘

B형 간염 바이러스는 간을 공격하고 급성과 만성 형태로 나타난다. 보통 이 질병에 감염된 사람의 혈액이나 다른 체액의 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이 바이러스는 간경변, 간 세포암 또는 간암을 포함해 치명적인 간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 전문가들은 이 질병을 치명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NIH 연구진은 ‘전격간염(HBV-ALF)’이라는 HBV 감염과 관련된 희귀 질환을 조사했다. 질병에 걸린 후 간 이식을 하지 않으면 며칠 내에 조기 사망할 수 있는 치명적인 합병증이다. 연구진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최신식 의료 기술을 적용했다. “왜 합병증은 일부 사람들에게만 발병하고 그 메커니즘은 무엇인가?”

“ALF의 발병은 실험 체계 결여와 간 표본 채취 시 어려움 때문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따라서 최첨단 기술을 사용한 ALF 환자의 간 조직 및 혈청 샘플 모두에 대한 포괄적 연구를 통해 이 질병과 연관된 바이러스와 숙주 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전격간염은 환자가 올바른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80%가량이 조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증상은 빠르게 진행되지만, 연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간 표본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발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전격간염 경로에 대한 설명

연구진은 발병 또는 진행 방법을 알기 위해 여러 가지 최신식 기술을 사용했다. 세포와 조직 분석을 위해 유전자 편집 도구와 특수 장비를 사용한 것이다.

다음으로, HBV-ALF의 메커니즘을 확인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검토했다. 연구진은 기본적인 급성 B형 간염 바이러스와 전격간염의 조직 샘플을 비교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윤리적인 이유 때문에 급성 HBV 환자로부터 필요한 간 샘플을 채취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따라서 연구진은 몇 년 전에 연구했던 급성 HBV에 걸린 침팬지 두 마리의 간 표본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전격간염과 급성 HBV를 비교하자 발병 과정에서 주요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 과정에는 돌연변이 바이러스 항원과 항체를 생성할 수 있는 B림프구와의 상호작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연구진은 바이러스 항원이 특정한 항체와 상호작용 하기 때문에 전격간염 발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게다가 이미 감염 환자에게서 항원과 상호작용하는 항체를 발견했다. 이는 이례적인 반응이었다. 보통 면역체계가 처음 항원을 인식할 때 항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감염에 대처할 수 있는 것이다.

연구진은 여전히 전격간염의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그리고 이 질병에 대한 진단, 치료 및 예방 모델을 개발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면역체계가 항원을 인식하면 항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사진=ⓒ게티이미지)
전격간염에 관해

급성 간부전 및 전격간염 모두 희귀한 합병증으로 간주되고 있다. 둘 중 어느 것이라도 발병하면, 간은 급격히 기능을 잃고 치명적인 상태에 놓이게 된다. 최근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전격간염의 유일한 원인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 대중적인 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을 다량 복용하면 간 손상을 유발해 급성 간부전에 이를 수 있다.

- 일부 치료제는 간에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치료제에는 항생제와 일부 항암제가 포함된다. 간 질환 가족력이나 병력이 있는 경우 주치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 간염 바이러스 외에,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와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같은 다른 바이러스도 ALF를 유도할 수 있다. 바이러스 감염은 세포 돌연변이를 촉발하고 세포의 정상적 기능을 변경한다. 바이러스가 특정 유형의 암과 연관되어 있는 주요 이유다.

- 자가면역은 급성 간부전의 잠재적인 원인이다. 면역체계가 간세포를 공격하면 간세포는 파괴된다.

간 이식만이 급성 간부전의 궁극적인 치료법이다. 그러나 이식 승인 전 주치의는 ACL의 원인을 알기 위해 종합적인 진단을 내려야 한다. 이식용 간 기증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원인으로 치료할 수 있다면 간 이식을 받을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