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여는 글/유머 & 웃음

소통(communication)의 키워드, 웃음

암사랑 2020. 9. 22. 14:01

소통(communication)의 키워드, 웃음

15초 웃음운동을 위한 마중물 웃음기법

 

한국 어른들은 하루 7~8회 웃고 50이 넘으면 4번으로 준다. 미국 사람들은 하루 15번 웃고 아이들은 400번 웃는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교문화권이었기에 사회적인 체면이나 권위, 눈치 등을 보기에 더더욱 그렇다. 또한, 남자가 웃음이 헤프면 가볍다고 하였고 신부가 결혼식장에서 웃으면 흉이 되기도 하고 경망스러워 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간과 인중의 길이가 짧고 입고리가 6도가 내려가 있어 가만히 있으면 늘 화가 나 있는 표정이 되고 만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여기에 반하는 속담도 있다. 옛 선조들께서는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하여 “웃으면 복이 온다.”고 하였다. 세계적인 심리학자이며 동기부여가인 월리엄 제임스박사도 웃을 일이 있어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면 웃을 일이 생긴다고 역설하였다.

 

웃음의 효과

 

첫째, 웃음은 인간관계를 결정짓는다.

최근 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이혼의 조짐으로 나타나는 징후 중에 하나가 부부사이에 웃음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표정이 굳어지고 말은 한하게 된다. 이것은 비단 부부사이만 그런 것이 아니다. 가정, 직장, 사회에서도 마찬가지다.

잘 웃는 사람은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하여 마음을 안정시킨다. 미국의 메릴랜드대학 심리학과 로마트프로빈 교수는 우리가 짓는 웃음의 80%는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성공학의 대가인 지그 지글러는 웃지 않는 사람이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문제라고 했다. 또한, 중국 속담에 웃지 않는 사람은 기업을 경영하거나 사람을 가르칠 자격이 없다고 하였다.

둘째, 웃음은 최고의 자산이고 유산이다.

폴 J.마이어( 20대에 백만장자가 된 )는 성공을 유산으로 남기는 법이라는 책에서 ‘무엇보다도 웃음을 유산으로 남기라.’ 라고 서술하였다.

셋째, 웃음은 아이를 천재로 만들어 준다.

윌리엄 앤메리 대학의 덕스박사는 웃음이 우리의 지응과 연관이 있다고 밝혔다.

서울의 일부학교에서 수업 전에 아이들을 웃게 하고나서 수업을 하였더니 학업성적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넷째, 웃음은 자부심(자존감)을 높여준다.

‘나는 내가 좋다.’ ‘나는 내가 정말 좋다.’ ‘나는 내가 아무 조건 없이 좋다.’ 라고 말하며 웃으면 나의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웃음이 나오면서 자부심(자존감)을 느끼게 된다.

 

웃음은 건강의 명약

 

한번 웃으면 에어로빅을 5분간 한 것과 비슷한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1분간에 웃음은 10분간 조깅한 것과 비슷하며, 10초 동안 배꼽을 잡고 깔깔 웃으면 3분 동안 힘차게 보트의 노를 저은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한번 웃을 때마다 우리 몸의 650개의 근육 중 231개의 근육이 움직여주고, 670개의 뼈마디 중 426개의 뼈마디가 움직인다고 한다. 웃음은 돈들이지 않고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다음과 같은 p가지 방법으로 웃으면 웃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첫 번째, 크게 웃는다.

두 번째, 10초 이상 길게 웃는다.

세 번째, 배와 온몸으로 웃는다.

네 번째, 박수를 치면서 웃는다. (박장대소)

 

웃음의 아버지인 노만커즌스는 미국 토요신문 편집장으로 재직 중이던 1964년 강직성척추염을 앓게 되었는데, 시간이 갈숡 악화되어 하루에 아스피린과 진통제를 38알 먹어야 잠을 이룰 수 가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한 개그 프로를 보면서 15분간 웃고 나서 2시간을 숙면할 수 있었고 1년여를 웃음을 강도있게 운동으로 적용 한 결과 완치가 되었다고 한다(강직성척추염의 완치확률은 0.2%). 이 사실을 근거로 하여 캘리포니아 대학과 함께 연구를 하여 웃음치료분야의 일가를 이루게 되었다.

로마린다 의과대학의 리버크 교수는 1996년 폭소 비디오를 보고 난 후 항체인 인터페론 감마호르몬의 양이 200배 늘어났다고 발표하였고 2001년 발표논문에는 암을 잡아먹는 NK세포가 웃음에 의해서 활성화 된다는 사실을 증명. 웃음은 대체의학이 아니라 참 의학이라고 그는 말했다.

이처럼 웃음은 복식호흡이 되어 내장마사지효과가 있다. 또한 알레르기 개선효과(일본 우니티카 중앙병원 기아타 하지메 박사팀 논문)와 당뇨병 개선효과가 있다.( 혈당수치가 123 → 77로)

 

진정한 웃음 마음웃기

 

3500년 전 히포크라테스는 건강하다는 것은 몸과 마음의 균형으로 보았다. 그래서 그는 몸이 아프면 마음까지 함께 치료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웃음이야말로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하는 최고의 치료수단이라고 말했다.

첫째, 마음웃기의 핵심은 바로 “자존감”이다.

둘째, 비전(vision)이 바로 웃음이다. 즐겁게 일을 하면 웃음도 제 발로 찾아온다.

셋째, 칭찬과 격려가 바로 진정한 웃음이다.

메릴랜드대학의 로버트 프로빈 교수는 어설픈 웃음보다는 칭찬 한 마디가 상대에게는 강력한 힘이 된다고 하였다.

남편인 경우 아내가“당신을 믿어요.” 아내인 경우에는 남편이 “많이 힘들지...” 라며 위로의 말을 전할 때 가장 힘이 난다고 한다.

 

넷째, 감사는 웃음의 뿌리다.

에모또 마사로는 <물은 답을 알고 있다.>라는 책에서 감사는 세포의 구조를 바꿀 만큼 강력하다고 말한다. 또한 감사는 내적인 치유의 강력한 수단이다. 그리고 우리의 몸을 가볍게 하며 피를 맑게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엘리베이터안의 밀폐된 작은 공간에서 짧은 시간이지만 남자와 여자 단 둘이 있게 되는 경우 또는 사내들만 잔뜩있는데 여자 혼잔인경우 등 있으면 불편하고, 불안하고 당혹스러울때가 있었을 것이다. 이럴때 엘리베이터에 부착되있는 손 조심. 기대지마세요. 표시판을 보고 응용한 유머를 날려보면 어떨까? 그러거나 친구들과 함께 탑승하면 CCTV 보고 손가락질하면 크게 웃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국유머웃음전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