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모음 /간경화&간암

울산편한내과 간클리닉 - 울산편한내과에서 간암 검진 초음파로 진단된 간암 분석

암사랑 2020. 7. 6. 08:06

울산편한내과 간클리닉 - 울산편한내과에서 간암 검진 초음파로 진단된 간암 분석

울산편한내과에는 만성 B형간염, C형간염, 지방간, 간경변증 등으로 간암 검진 초음파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분들이 매우 많으셔서 항상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6개월마다 하는 검진에서 만약 병변을 놓치게 되면 간암의 근치적 치료의 기회가 줄어들어 소중한 한 분의 인생이 위중해지기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검진을 받지 않으시다가 울산편한내과에 만성 B형간염, C형간염 검진이나 치료를 위해 처음 내원하셨는데 간암으로 진단되는 분들도 적지 않고 이런 경우 거의 진행암이 많아서 이미 사망하신 분들도 계셔서 정기 간암 검진 초음파 검사를 늘 강조합니다.

그래서 울산편한내과는 시간을 만들어서라도 간암 검진 초음파가 필요한 간암 고위험군의 경우 간암 검진 초음파 시기를 미루지 않도록 전 의료진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성 B형간염, C형간염으로 최근 약 1년간 적어도 이전에 1번 이상 울산편한내과에서 6개월 간격 간암 검진 초음파를 받았던 분들 중 간암으로 진단된 10명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같은 기간 중 울산편한내과에 처음 내원하여 간암으로 진단된 분들 2명(모두 만성 B형간염), 알코올성 간경변증이 간암 원인인 1명, 원인 미상 간경변증으로 간암 진단된 1명, 그리고 강력히 권고하였지만 안타깝게도 일이 바쁘셔서 정기검진 초음파를 받지 못 했던 1명(B형간염)은 제외하였습니다.

 

만성 B형간염 및 C형간염으로 울산편한내과에서 정기검진받던 중 간암 진단된 10명의 원인은 B형간염이 6명, C형간염이 4명이었습니다. 정기적 간암 검진 간초음파 검사로 진단된 간암의 평균 크기는 1.42 cm였고 모두 2 cm이하의 조기 간암 병기에 진단되었습니다.

간암의 원인이 C형간염인 분들은 모두 신약으로 C형간염바이러스는 박멸 성공한 분들이었지만, 치료 전 간경변증까지 진행한 분이었습니다.

간암의 원인이 B형간염인 분들 모두 비리어드, 바라크루드 및 베믈리디 등 항바이러스제 치료로 혈액 내 B형간염 바이러스 DNA는 미검출 상태로 잘 유지되고 있었는데 안타깝게도 간암이 발생하였습니다.

간암 진단된 분들 중 50%는 혈청 간암 표지자인 AFP가 정상 범위였고, 상승된 분들 중 1명 만 20 ng/mL 이상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20 ng/mL 미만이었습니다.

만성 B형간염과 C형간염의 항바이러스제 치료가 간암의 발생을 감소시키지만 사라지지 않기때문에 지속적인 간암 검진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울산편한내과는 고해상도 초음파(GE LOGIQ E9: GE healthcare, USA), 간암 진단에 MRI와 필적한 결과를 보이는 혈관내조영제(SonoVue: Bracco, Italy) 조영증강 초음파뿐만 아니라 간섬유화 정도를 측정하는데 세계적으로도 권고되는 간섬유화스캔(Fibroscan; Echosens, France)과 횡파탄성영상기법(shear wave elastography,SWE: GE healthcare, USA)등 간질환 정밀 검사 기기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울산편한내과는 만성 B형간염, 간경변증 등 만성 간질환의 올바른 진단과 간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베믈리디, 비리어드, 바라크루드 등 항바이러스제의 적절한 치료를 위해 항상 연구합니다.

그리고 울산편한내과는 C형간염의 세계적인 논문과 가이드라인을 연구하여 정밀 검사, 검진 및 치료하는 병원으로 만성 C형간염의 신약 치료에 풍부한 경험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울산편한내과는 C형간염이 사라지는 날까지 세계적인 연구 등을 항상 연구하여 한 분 한 분 모두가 100% 가까운 치료 성공률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울산편한내과 전 의료진은 간암을 예방하는 치료와 간암 조기 발견을 위한 간암 검진 초음파 검사 등 다양한 정밀검사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출처] 울산편한내과 간클리닉 - 울산편한내과에서 간암 검진 초음파로 진단된 간암 분석|작성자 울산편한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