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모음 /항암&방사선

항암 치료 꿀팁 / 식욕부진 완화법

암사랑 2020. 9. 14. 06:30

항암 치료 꿀팁 / 식욕부진 완화법

 

껌 씹으면 완화...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섭취

식욕부진, 암 악액질로 이어질 수 있어서 주의

 

식욕부진은 항암 치료 중에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이면서 가장 경계해야 할 부작용이다. 식욕부진이 지속되면 암 악액질(惡液質)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암 악액질은 암환자가 암 또는 항암제 때문에 체중 감소와 근육 소실로 인한 대사 불균형에 처하게 되는 질병이다. 암 환자의 절반이 암 때문이 아닌 암 악액질로 사망한다는 연구도 있을만큼 치명적이다.

 

 

 

암 환자의 식욕부진은 암 악액질로 이어질 수 있어서 가장 경계해야 할 부작용이다.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거나 음악을 들으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게티이미지 뱅크

 

 

◇식욕부진, 암 악액질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항암 치료 중에 식욕부진이 나타나는 이유는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로 인해 미각 세포 등이 영향을 받아서 음식물이 평소와 다른 맛으로 느껴져서다. 대부분 음식에서 금속 맛이 난다고 표현하며, 쓴 맛이 극대화된다. 음식이 전혀 먹고 싶지 않다고 하는 환자도 꽤 있다.

 

미국 매사추세스대학 알리사 놀덴 연구팀은 암 환자들이 암 자체나 항암 치료로 인해 미각 기능의 저하, 특히 단맛을 덜 느낀다는 연구 결과를 지난해 발표하기도 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 나타나기도…가족 도움 필요

 

식욕부진은 항암제 성분 때문이 아닌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생긴다. 암에 대한 걱정·우울 등이 지속되면 음식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기 때문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항암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퇴원 후 다음 항암 치료를 받기 위해 입원할 때까지 입맛 변화와 식욕부진을 가장 심하게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암 환자의 식욕부진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가족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식욕이 없는 암 환자에게 "꼭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이나 강박감을 주기 보다는 "음식을 잘 먹는 것도 치료의 일부분"이라고 격려하는 게 좋다. 또한 식욕이 없을 때는 암 환자가 좋아하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고 싶을 때 챙겨서 먹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게 효과적이다.

 

◇그릇 바꾸고 새콤한 음식·평소 좋아하던 음식 먹어야

 

음식을 먹을 때는 혼자 먹기 보다는 가족과 함께 먹거나, 음악 등을 틀어 놓고 먹는 것도 식욕부진을 완화해주는 방법이다. 또한 금속맛이 난다거나, 입안이 예민해졌을 때는 금속 재질의 그릇과 숟가락 등을 사용하기 보다는 플라스틱이나 나무 그릇을 사용하는 게 좋다. 쓴맛을 감소 시키는 데는 사탕이나 새콤한 레몬주스, 허브차, 생강차 등이 도움이 된다.

 

◇손목 지압과 페퍼민트 향 맡으면 증상 완화

 

손목을 지압하거나 향기를 맡는 것도 식욕부진을 완화해줄 수 있다. '항암요법을 받는 부인암환자의 오심, 구토와 식욕부진에 미치는 효과 연구'에 따르면, 내관 지압이 식욕부진 완화에 효과를 보였다. 내관 지압은 손목 안쪽 중앙에서 팔 쪽으로 엄지 손가락 2개 정도가 떨어진 지점인 '내관'을 자극하는 방법이다. 이 부위는 구토 등 울렁거림이 나타났을 때 지압해줘도 좋다. 지압 방법은 해당 부위를 손가락을 이용해서 지긋이 누르면 된다. 2~10분 가량 지속한다.

 

손목에 빨간 점 부위(내관)를 눌러주면 식욕부진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페퍼민트나 버가못 향을 맡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계명대학교 간호학과 연구팀이 식욕부진과 향기흡입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총 30명(실험군 15명, 대조군 15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식욕부진 정도가 향기를 맡은 실험군에서 더 낮게 나타났다. 실험에 참가한 이들은 향을 맡고 속이 시원하고 항암 치료시 빛 차단을 위해 씌워진 검은 봉지만 봐도 역겨운 느낌이 들고 식욕이 떨어졌는데 그런 것들이 완화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다만 식욕부진이 하루 지속된다거나, 평소보다 눈에 띄게 체중이 감소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

 

출처 : 캔서앤서(cancer 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