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모음 /검사&의학용어

암 표지자 검사의 문제점; 특히 CA-19-9에 관하여

암사랑 2020. 6. 29. 06:31

암 표지자 검사의 문제점; 특히 CA-19-9에 관하여

 

 

 

위의 그림은 임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암 표지자 검사를 표시한 것이다. 실제로 많이 겹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어디에 암이 숨어 있는 경우에 혈액검사가 도움이 되는 것 들이 있다. 이것을 암 표지자 검사라고 한다.

현재로서 흔히 사용되는 것들은 전립선 검사에 사용되는 PSA, 대장암 검사에 사용되는 CEA, 난소암 검사에 사용되는 CA-125, 간암검사에 사용되는 AFP(alpha feto-protein) , 췌장암 검사에 사용되는 CA-19-9 등이 있다.

1. 이것들은 그 암에서는 모두 상승되는 것은 아니다. 단지 많이 상승되면 그 중에서 몇 명은 암이 확인되는 경우가 있다. CA9-9의 경우에는 4만 명에서 1명이 암이 확인되었다는 보고도 있다.

2. 이름 그대로 그 암에서만 상승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암에서도 상승되는 중복이 많다. 예를 들면 CEA가 상승되어서 대장 내시경검사를 하였는데 폐암이 발견된 경우도 있다.

3. 암이 아닌 다른 양성 질환에서도 상승되는 경우가 무수히 많다.

예를 들면 CA-19-9는 췌장암 검사에 쓰이지만 암이 아닌 양성 질환으로서 산부인과 질환인 난소낭종, 자궁내막염, 자궁경부염 등이 있고, 대사질환으로서 당뇨 , 갑상선 기능항진 및 저하증, 갑상선 결정 등이 있고, 호흡기 질환으로는 기관확장증, 폐결핵, 췌장 및 담도계의 염증, 건강 보조 식품이나 한약제 복용 등으로도 올라간다.

PSA는 물론 전립선 암 검사에 사용되지만 단지 전립선이 비대되어 있거나 전립선에 염증이 있어도 상승이 된다.

AFP도 간암이 아닌 위암에서도 상승되기도 하며 간경변증이나 만성 간염에서도 상승할 수 있다.

4. 어떤 암에서 그 수치가 상승하였던 경우에는 수술 등으로 치료를 한 경우에 다시 그 수치가 상승하면 암의 재발을 의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여타 다른 표지자는 국제적으로 검사 기계가 달라도 표준화가 되어있어서 같은 수치를 사용한다. 그러나 CA-19-9는 아직 이런 협정이 되어 있지 않아서 검사실 마다 수치가 다를 수 있고, 한 곳에서는 정상인데 다른 병원의 검사는 정상으로 나올 수 있다.

CA-19-9가 문제가 되는 것은 이것이 사람들이 매우 두려워하는 췌장암의 표지자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것이 일단 상승되어 있다고 하면 매우 겁을 내게 된다. 다른 병원에가서 재검을 해 보아서 낮게 나오면 크게 항의를 당하는 경우가 빈발한다.

암 표지자 검사, 어쩌면 필요악인지도 모르겠다.

[출처] 암 표지자 검사의 문제점; 특히 CA-19-9에 관하여|작성자 yimin3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