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모음 /간경화&간암

지방간도 간경변증,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암사랑 2020. 5. 25. 10:45

지방간도 간경변증,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울산편한 간

 

울산편한내과를 처음으로 방문하는 분들 중 가장 많은 질환 중의 하나는 다른 병원이나 건강검진센터 등에서 받은 건강검진에서 간장질환이나 간기능 이상으로 판정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간장질환의 원인 감별을 위한 정밀 혈액검사, 간초음파 검사, 간섬유화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간경변증, 간암의 주요 원인인 만성 B형, C형간염 등외에도 자가면역간염, 드문 유전적 간질환 혹은 암을 포함한 담낭 혹은 담도의 질환 등으로 진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에서 혈액 간기능 검사상 이상 소견이나 간장질환 진단시 가장 흔한 원인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입니다.

 

무시할 수 있는 알코올 소비량을 가진 B형, C형간염 등 바이러스간염이 없는 군에서 간 초음파검사로 진단시 우리나라 국민에서 지방간 유병률은 25-30% 정도로 높습니다(Jeong EH et al. Clin Mol Hepatol 2013)

.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에서는 비알코올성 간질환이 만성 간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미국 전체 간이식 시행하는 127개 병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간 이식을 받아야 하는 말기 간질환의 주요 원인 중 B형, C형간염은 감소하고 있지만 지방간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지방간도 진행성 간섬유화, 간경변증(간경화) 및 심지어 간암으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에서 간경변증 및 간암으로 진행하는 예후 인자 중 간섬유화만이 사망, 간 이식 그리고 간 관련 합병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방간에서 간섬유화를 측정하는 것은 예후 예측에 매우 중요합니다.

 

울산편한내과에서 지방간 혹은 지방간염 등으로 진단되는 경우에도 간섬유화가 의미 있게 높은 분들도 계시고, 정상 범위 등 높지 않은 분들도 계십니다. 물론 간섬유화가 높게 측정된 분들의 경우 간경변증 진행 등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울산편한내과는 고해상도 초음파(GE LOGIQ E9: GE healthcare, USA) 뿐만 아니라 간섬유화 정도를 측정하는데 세계적으로도 권고되는 간섬유화스캔(Fibroscan; Echosens, France)과 횡파탄성영상기법(shear wave elastography,SWE: GE healthcare, USA)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울산편한내과는 만성 B형, C형간염, 지방간, 간경변증 등 만성 간질환의 올바른 진단과 치료, 간암의 조기 발견 등을 위해 세계적인 논문,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정확한 간섬유화 진단과 간암 검진 초음파 검사를 위해 항상 노력하는 의료기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