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식이요법 /통합&자연의학

웃으면 복이 와요! 웃음 운동의 놀라운 효과

암사랑 2019. 5. 10. 16:48

웃으면 복이 와요! 웃음 운동의 놀라운 효과

 

안녕하세요? KSPO 국민체육진흥공단입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5분간 웃을 때마다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오 알려진 NK세포의 활성화 시간이 5시간 늘어난다고 합니다. 많이 웃을수록 행복감을 느끼는 엔도르핀과 엔케팔린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도 늘어나는데, 이는 각종 면역세포가 활발하게 온몸을 돌아다니게 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웃음은 우리의 건강과 행복에 밀접한 영향이 있는데, 오늘은 웃음 운동의 놀라운 효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 가장 좋게 웃는 자는

역시 최후에도 웃을 것이다

프리드리히 니체 (독일의 시인, 철학자)

웃음 운동은 웃음치료사의 개입 하에 의도된 웃음을 10초 이상 지속하는 행위로 웃음 치료의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웃음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치료에 사용되었는데요. 미국 유명 잡지사 편집장이었던 카슨스(N. Carsons)는 뼈와 근육이 굳어가며 엄청난 고통을 수반하는 강직성 척수염 환자였습니다. 그는 우연히 코미디 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자신의 신체적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느꼈는데, 이것이 계기가 되어 카슨스는 캘리포니아대학교 부속병원에서 웃음 치료에 대한 의학적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미국에서는 미국웃음치료협회(American association for therapeutic humor: AATH)가 설립되었으며, AATH에서는 웃음치료를 일상의 즐거운 경험이나 표현을 이용하여 건강과 안위를 증진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웃음 운동

웃음 운동은 호흡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웃음 운동을 시작하기 전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내쉰 다음 '하하', '호호' 등의 웃음 소리를 내면 되는데요. 이 운동을 반복하며 점점 더 빠른 속도로 행하다가 나중에는 큰 웃음까지 이어갑니다. 목표를 장기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좋고 서서히 시간을 늘리며 몸이 힘들다고 느낄 때부터 10분 이상 웃음을 연장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웃음 운동은 억지로 웃으려고 애쓰는 것만으로도 운동 효과를 낼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거의 받지 않고 자신의 템포에 맞추어 쉽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심신의 건강을 위해 더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웃음 운동의 놀라운 효과

▶ 우울증 감소 :

엔도르핀, 엔케팔린, 세로토닌, 도파민과 같은 뇌신경 전달 물질은 웃을 때 분비가 늘어나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그중 세로토닌, 도파민은 불안, 초조, 우울, 침통과 같은 감정을 줄어들게 하여 우울증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 연구팀이 치매 노인들에게 12주 동안 웃음 치료를 실행한 결과 치매로 인한 불안감이 20% 줄어들었습니다.

▶ 심혈관계 위험 감소 :

웃을 때는 심장박동이 빨라져 일시적으로 혈압이 살짝 올라갔다가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말초 혈관이 확장되어 스트레스 호르몬이 줄고 혈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미국 로마린다 의과대 연구팀이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20명의 환자들에게 매일 30분씩 코미디 프로그램을 보게 하였는데, 1년 뒤 HDL콜레스테롤(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26% 상승하였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염증 수치는 66% 낮아졌습니다.

▶ 근육 사용 :

웃음 운동을 통해 한바탕 크게 웃을 때 우리 몸에 있는 650개의 근육 중 231개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던 폐, 심장, 횡격막, 복부 근육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저절로 복식호흡이 되며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 폐활량 증가 :

크게 웃으면 저절로 산소를 많이 들이마시기 때문에 폐활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호흡이 얕아지고 빨라져 산소를 충분히 마시지 못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크게 웃을 땐 호흡이 깊은 호흡으로 바뀌어 심신이 안정되고 얕은 호흡이 사라지게 됩니다.

▶ 소화기능 향상 :

우리가 웃는 동안에 복부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져 소화 기능이 향상됩니다. 또한 웃고 난 뒤에는 소화 효소가 많이 분비되며 식욕 촉진 효과도 나타납니다. 로마린다 의과대 리버크 교수 연구팀이 실험자들에게 20분 동안 웃긴 영상을 시청하게 한 뒤 혈액을 뽑아 호르몬 수치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공복감을 느끼는 그렐린 수치는 늘고 공복감을 줄이는 렙틴 수치는 줄어든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웃음은 전 세계적인 공통 언어입니다. 인간의 고통스러운 감정이나 불안에 대해 카타르시스의 효과가 있고, 보다 명확한 사고와 상황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근 웃음에 관련된 다양한 모임들이 생겨나고 있고, 웃음이 우리 삶과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철학자인 윌리엄 제임스는 '우리는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고 웃기 때문에 행복하다' 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행복한 하루하루를 위해 오늘부터 크게, 많이 웃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