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새하나의원) : http://cafe.naver.com/seoulnavi1/1266 항암면역세포치료 - 이뮨셀 LC에 관하여 우리 몸에서는 하루에도 수천개의 암세포가 생겨납니다. 하지만 암세포가 생기는 즉시 인간의 면역력을 담당하는 면역세포가 출동하여 암세포를 제거해 줍니다. 그러나 노화 또는 질병 등을 통해 면역세포가 약해지고 줄어드는 순간 암세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우리의 몸은 암에 걸리게 됩니다.
이러한 암에 대항하기 위해 시행되는 항암면역세포치료란, 사람의 살아있는 세포를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세포치료(cell therapy)의 한 종류로서, 대중들에게 많이 인식되어 있는 줄기세포치료와 더불어 세포치료의 큰 근간을 이루는 의학적 개념입니다.
그러면 면역세포의 항암작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상적인 세포가 핵 내의 유전자의 문제가 생기거나 방사선 등의 영양으로 유전자 변이가 생기게 되면 암을 억제하는 유전자(Tumor suppressor gene)이 손상이 되는 경우, 또 종양이 생기도록 하는 유전자가 활성화되는 경우에는 정상세포들이 암세포로 분화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렇게 암세포로 변환된 세포들은 세포 자체가 자신이 이상해졌다고 스스로 표시하는 표지자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표지자가 생기는 경우 면역세포들이 이런 변이된 암세포들을 인식하여 공격을 해서 파괴가 되게 됩니다.
이러한 변이된 암세포를 인식하는 세포는 수지상세포(dendritic cell)이며 이렇게 인식된 암세포는 우리 몸의T-세포와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 NK cell)에 의해 파괴가 됩니다.
문제는 환자의 면역력이 정상보다 낮은 경우, 즉 T-세포나 자연살해세포가 제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 우리면역체계에서 제대로 인식을 한다고 하더라도 암세포와 싸우는 세포들이 기능이 떨어지므로 암세포들에게 제대로 대항을 할 수 없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 위그림에서 보여주듯이 체내에 정상적으로 순환하는 T-세포의 경우 암세포를 죽이는 효소(granule ; 파란 점)이 필요한 만큼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총은 있지만 실탄은 부족한 모양새입니다. 뿐만 아니라 T-세포는 자연살해세포(NK cell)의 특징을 보이는 CD 56+도 별로 없습니다. 이는 암세포의 공격력이 감소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특히 암환자들 자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과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서 보여지며, 많은 경우 T-세포가 제 역할을 못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주기 위해 본인의 T-세포를 뽑아내서 강력한 힘을 갖추도록 활성화를 시켜줘 다시 주입하는 치료가 T-cell 면역치료가 세포면역 치료, 즉 이뮨셀-LC 치료입니다. 이뮨셀은 T-세포를 직접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직접 죽이는 activated cytotoxic T-cell [aTc(CTL)]과 배양 중 일부가 CD56+가 되면서 자연살해세포의 기능을 가지게 된 Cyto- kine Induced Killer cell(CIK)가 주 세포입니다. 각각 다른 기능을 갖고 있어서 암세포 중에 자신이 나쁜 놈이라고 손을
흔드는 놈도 죽일 수 있고 자신의 모습을 감추려고 하는 놈들도 죽이기도 합니다. NK cell은 MHC classI이 표현되지 않은 세포들은 남이라 생각하고 죽이게 되는데 이게 이뮨셀에서는 CIK입니다.
그런데 암세포들이 착하게 MHC class I을 다 표현하지 않으면 좋겠지만, 암도 살아남기 위해 정상적으로 표현하는 놈들도 있어서 NK cell이 놓치는 종양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종양세포들은 이뮨셀의 CTL이 잡을 수도 있습니다. 메모리 T-세포도 적은양이지만 껴들어가기 때문에 암세포에 대한 면역인식이 혹 생길 수도 있어 악성세포 파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이 NK cell(자연살해세포)가 단독으로 놓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이뮨셀이 갖는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암을 수술적으로 완전 절제한 경우 이뮨셀 치료 시 24개월 생존률은 100%였습니다. Cox's 비례위험모형에 의한 위험비는 0.577로 이뮨셀 치료군의 위험율은 대조군의 위험률보다 상대적으로 42.3% 낮게 나타났습니다. 기존의 다른 암 치료제들이 이 정도 성과를 내지 못한 것도 많기 때문에 통계적으로는 꽤 괜찮은 성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면역 세포들이 잔여 종양 조직이나 미세 전이 조직을 제거해야 한다는 측면에서는 가능한 종양을 완전절제해서 종양의 부피를 줄일수록 이뮨셀의 치료 효과가 좋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기는 하나의 의문은? "종양을 수술적으로 완전 절제했다면 왜 굳이 이뮨셀 등의 면역 세포 치료를 해야 하는가?" 입니다. 암줄기세포(Cancer stem cell)때문입니다. 암줄기세포들은 일반적인 항암치료에 저항을 갖고 살아남은 놈들이고, 유전자가 변이된 놈들이라 기존 치료에 잘 죽지도 않습니다 이 놈들이 조금만 살아 있어도 몇달이고, 몇년이고 암줄기세포들이 활성화될 때 암이 재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놈들이 꼭 종양 내에 있으란 법이 없습니다. 주변으로 더 퍼져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암줄기세포를 죽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면역 세포 치료인겁니다.
이런 보이지 않는 암줄기세포를 사이버나이프로 찾아서 지질 수 있나요? 아무데나 방사선 치료를 할 수 있나요?
이상한 놈들을 찾아서 죽여주는 면역 세포가 제일로 합당한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이뮨셀이 1기, 2기 간암 수술 후 잔존암 제거에 대해 FDA 승인을 얻었지만 이 부분에 대해 임상 연구가 반영되었기 때문에 적응증이 그리 된 것 뿐이고 다른 부분은 아직 연구로 입증을 못해서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지만기전 상 다른 여러 형태의 암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백혈병 등 혈액암에 대해서는 사용이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실험실 직원 보호를 위해 B형, C형 간염 및 에이즈 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합니다 간암 적응증을 받은 치료제라서 B형, C형 간염 환자들이 많기 때문에 배양을 해주지만 면역 치료 업체 중에 간염 환자들은 배양을 안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숙주 세포가 있어야 증식이 가능한데 간세포없이 2주 정도놔두면 살아남기 힘들다고 합니다. 결국 면역 세포를 증식하고 있는 동안에 거의 없어지기 때문에 환자의 안전성에 문제될 것은 별로 없습니다.
다만, 에이즈의 경우는 다릅니다 숙주가 T-cell이기 때문에 에이즈 양성이면 이뮨셀 치료는 불가능하고, 폐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배양 중 검사해야 하는 것 중 제일 까다로운 것이 마이코플라스마를 확인하는 것인데 비용도 무지하게 많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실제로 마이코플라스마가 배양된 적은 없다고 합니다만 면역 세포 배양 시에는 그닥 나올 일이 없음에도 국가에서 검증 사항으로 있어서 해야 합니다
줄기세포 배양 등 계대 배양 시에는 마이코플라스마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만 이뮨셀은 별 상관없지 만 덩달아 말려들어가서 국가기관에서 엄청 까다롭게 관리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마이코플라스마는 일반 세균과 달리 세포벽이 없고, 일반 세균은 통과할 수 없는 필터를 통과하며, 무세포배지에서 증식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어쨋건 비싸고 까다로운 마이코플라스마 검사를 굳이 왜 하느냐?
아이스크림에서 오염 유무를 확인할 때 대장균을 보잖아요? 대장균 좀 먹는다고 꼭 장염 걸리는 것도 아닌데...굳이 검사하는 이유는 위생상태의 지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코플라스마를 검사하는 것도 공기를 통한 오염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지표인데요 이것이 양성이라면 연구실에 오염이 발생했다는 근거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뮨셀이 불운한 것은 국가에서 FDA 공인을 내 준 것이라 관리를 국가에서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까다롭고 비싼 검사를 매번 해서 이상있 으면 통과가 안됩니다. 본의 아니게 질관리를 하게 되면서 녹십자셀에서는 엄청 비용이 나가게 되는겁니다. 게다가 직원 한명이 하루에 한개 만들 수 있답니다 이뮨셀이 비싼 이유가 이런 것입니다.
최근 일본에서 시행하는 면역 치료를 상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일본은 면역 치료에 대해서 국가에서 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몇몇 업체는 굉장히 양질의 면역 세포를 만들지만 몇몇 업체는 너무 후져서 업체끼리 나름의 알력 다툼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역 세포가 충분히 배양되었는지 오염은 없는 지에 대한 강제 검사가 없다보니까 환자들은 제품의 품질에 대해 검증을 할 수가 없다는 점이 나름의 문제점입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 일본에서 치료 중 상태가 악화되어 일본에서 입원을 하게 되면 의료보험이 안되서 엄청난 치료비가 나올 수 있다는 점과 브로커와의 문제로 치료도 못 받고 돈도 잃는 사례가 생겨서 최근 몇몇 업체가 문을 닫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포 배양에 대한 표인데 우측 표를 보시면 별 차이를 모르시겠죠 좌측은 점같은 놈들이 마구 배양된 걸 보면 그래도 숫자가 늘었다는 걸 실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최근 이뮨셀 치료를 받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작용은 거의 없고 비타민 주사 맞듯 딸랑 한시간 맞으면 땡이라~치료도 쉽지만 비용이 워낙 고가이기 때문에 환자에게 권하는 것도 쉽지는 않습니다.
각 사람의 형편따라 평안한대로 잘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체내 이뮨셀 관련 면역 세포의 수를 증가시키는 목적으로 자닥신 등의 주사를 추가로 맞는 것에 대해서도 시너지 효과는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네이버 블로그 "동네명의 OOO원장의 행복한 병원이야기" ![]() |
[ |
'건강정보 모음 > 항암&방사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료제 황무지 '간암'‥"적합한 치료옵션 필요" (0) | 2016.05.07 |
---|---|
항암면역세포치료제: 이뮨셀-LC (immunecell-LC)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안내 (0) | 2016.04.16 |
암이 자연치유될 수 있는 과학적 근거(일문일답) (0) | 2016.04.08 |
면역항암제 이야기 2 (0) | 2016.04.06 |
같은 항암치료도 효과 제각각인 이유 밝혀져 (0) | 2016.04.05 |